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투자

미국 위구르 지역 생산품 수입 금지 / 신장 위구르 인권 문제로 중국 태양광 업체 주가 하락 - DQ, 징코솔라

by Lina♥ 2021. 2. 19.
728x90
반응형

제목: 중국 태양광 신장 위구르

 

 

예전에도 한번 중국 신장 강제 노역 문제로 중국 태양광 업체들의 주가가 하락한 적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미국에서 중국 신장 지역 관련 인권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그 내용이 무엇인지, 관련 주, 관련 주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신장 지역 생산품 수입금지 


 

미국 하원에서 목요일에 중국 신장 지역에서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수입 금지 법안을 재입법했습니다. 강제노역에 의해서 생산되지 않았다는 것이 확실하게 증명되지 않는 한 금지됩니다. 법안은 또한 미국 회사들이 강제 노역에 관여된 중국 회사들과 계약을 할 때는 금융 공시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대표인 Jim McGoven은 " 많은 미국과 중국 등 국제적인 회사들이 강제노동 착취에 연루되어있고 이렇게 생산된 제품들이 세계적인 공급망과 우리나라에 계속 유입되고 있다. 국회가 행동해야 될 시간이 이미 한참 지났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학대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이 무역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양당의 지지를 받고 있었음에도, 미국 의회에서는 이 법안이 중국 신장과 연관된 공급망을 가진 회사들의 로비 대상이었다고 얘기합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이 신장지역에서 대량 학살을 저질렀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판단을 지지하며, 미국은 책임자들에게 대가를 치르게 할 준비가 돼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신장 지역 상품 보이콧 움직임은 EU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EU 의회 녹색당은 최근 EU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태양광 패널이 중국 신장산 제품이라는 것을 지적하며 공급망 전반에 대한 인권, 노동, 환경 등 지속가능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Photo by wu yi on Unsplash

 

중국 태양광 회사 신장지역 생산 현황


 

 중국 신장은 전 세계에서 태양광 폴리실리콘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지역입니다. 폴리실리콘은 태양광 웨이퍼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기초 재료이며, 신장지역이 글로벌 전체 생산량 기준으로 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폴리실리콘 세계 5대 공장 중에서 4개가 이곳에 위치합니다. BOCI 토니 페이 보고서에 따르면 "폴리실리콘은 지난해 중반부터 가격이 85% 올랐으며 소재의 부족과 태양광 패널 제조 급증에 따른 수요 증가에 의해서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국 태양광 업체들의 수출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커지면서 관련 주가들이 하락했습니다.

 

중국 태양광 회사들 현황


 

세계에서 큰 태양광 회사들의 일부는 중국 공급망의 중국 신장지역의 높은 의존도에 대한 우려를 잠식시키기 위해서  강제 노동에 반대한다고 서약했습니다. 이 산업에 있는 175개 회사가(융기 실리콘 자재, ja 솔라, 듀크 에너지) 등이 투명성 증대를 요구하는 서약서에 서명했습니다. 

 

관련주


 

1. DQ

 

중국 폴리실리콘 제조업체입니다. 현재 신장지역에 대한 강제 노역에 대한 인권문제 때문에 최근 주가가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고점 대비 약 17% 주가가 빠졌었습니다. 

 

 

다초 뉴 에너지 주가

 

출처: 구글 

 

2. JKS (징코솔라 홀딩스) 

 

징코 솔라 홀딩스는 광전지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실리콘 재질 회사부터 태양광 모듈 제조 및 태양광 발전까지 수직 통합 태양광 제품 가치 체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 부분에서는 실리콘 인렛, 웨이퍼, 셀 및 태양 모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징코솔라 주가

 

출처: 구글 

 

출처: Bloomberg Green "Solar Firms Eye Supply Tracing as China Forced Labor Debated"

링크: 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1-02-04/solar-firms-eye-supply-tracing-as-china-forced-labor-in-focus

 

머니투데이 "미, 중 신장지역 폴리실리콘 불매로 韓 태양광 수혜…OCI 볕 드나"

링크: news.mt.co.kr/mtview.php?no=2021021716205657870

 

Daily Sabah "US to ban goods from China's Xinjiang over Uighur forced labor"

링크:www.dailysabah.com/business/us-to-ban-goods-from-chinas-xinjiang-over-uighur-forced-labor/news

 

 

#폴리실리콘

#중국신장

#강제노역

#위구르

#중국태양광

#dq

#진코솔라

#징코솔라

#다쵸 뉴 에너지

#다쿄 뉴 에너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