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코인

암호화폐 비트코인 최근 이슈(위워크 등) @비트코인 상승 요인 @비트코인 하락 요인

by Lina♥ 2021. 4. 21.
728x90
반응형

비트코인

 

비트코인 관련 최근 이슈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격도 급등했었습니다. 오늘은 최근 비트코인(암호화폐) 관련 중요한 뉴스를 정리해 봤습니다.

 

1. 미국 암호화폐 단속? 


 

- 4월 19일 CNBC 인터뷰에서 미국 블록체인협회 크리스틴 스미스 전무는 암호화폐 이용 자금세탁 혐의에 대한 미 재무부 단속 임박 소문을 부인했습니다. 비트코인이 최근 급락할 때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재무부가 암호화폐 관련 금융기관에 대해 법적 조치를 위할 것이라는 소문이 확산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스미스는 기업들의 자금세탁 혐의 조사는 재무부가 아닌 법무부 소관이라며 해당 소문을 부인했습니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인사청문회 등에서 암호화폐를 이용한 자금세탁 우려를 반복해 나타냈던 것은 사실이지만 단속에 대한 것은 소문에 불과해 보입니다. 

 

Photo by André François McKenzie on Unsplash

 

2. 비트코인 향후 하락 요인은? 


 

- (1) 규제 가능성 : 암호화폐는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돈세탁이나 테러자금 등 불법적인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재무장관과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 중앙은행 총재, 한국은행 총재 등 규제당국 책임자가 부정적인 의견을 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재무부가 돈세탁 조사를 할 것이라는 미확인 소문에 의해서 비트코인이 한때 전 거래일 대비 15% 급락했었습니다. 이처럼 만약 규제가 시작되면 비트코인은 가격이 하락하게 될 것입니다. 

 

(2) 기후변화에 악영향: 요즘은 ESG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에 대해서 필환경(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기후변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일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복잡한 식을 풀어 에너지가 많이 소비됩니다. 실제로 중국 내몽골은 지난달 에너지 소비를 이유로 암호화폐 채굴 업체에 영업을 중단하라고 밝혔습니다. 이란에서는 지난 1월 대규모 정전사태의 원인으로 암호화폐 채굴이 공식적으로 거론됨에 따라 정부가 불법적인 암호화폐 채굴 업체를 조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3) 김치 프리미엄: 현재 암호화폐들이 우리나라에서 평균 11% 더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김치 프리미엄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노린 차액거래 해외송금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월 송금 한도를 제한하는 조치에 나섰습니다. 

 

김치프리미엄 현황 (4월 21일) 출처:scolkg.com

 

3. 비트코인 긍정적 요인은? 


 

- (1) 비트코인의 희소성: 비트코인은 2100만 개까지만 채굴되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따라서 금처럼 제한된 자원이라는 프리미엄이 붙고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공급은 연 2% 증가하는 반면 수요는 더 빨리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비트코인의 결제 수단화: 테슬라가 비트코인 투자를 하면서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또한, 위워크가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결제수단으로 채택했습니다. 위워크는 4월 20일 성명을 통해서 향후 사무실 임대료 등 각종 서비스 비용을 비트코인, 이더리움, USD코인과 같은 가상자산으로 받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미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비트페이 등과 협력할 방침입니다. 위워크 최고경영자는 "회원들을 위해 가상자산을 결제수단으로 제공해 기회를 넓히는 것은 타당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금융기관의 비트코인 투자와 페이팔 등 글로벌 업체들도 비트코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헤지펀드 밀러 밸류 파트너스 창업자 빌 밀러는 비트코인은 새로운 탈중앙 암호화폐시장을 창출했다면서, 현재는 비트코인의 주류 편입이라는 변화의 시작일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비트코인이 국제 무역에서 결제수단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출처: 뉴시스:암호화폐 해외 송금 제한 전은행권으로 확산

newsis.com/view/?id=NISX20210420_0001413068&cID=10401&pID=10400

코인리더스: 비트코인 여전히 강세장?…빌 밀러 "올해 BTC 랠리 거품 아냐"

m.coinreaders.com/10668

머니투데이:"추잡하게 끝날 것"…비트코인 거품 곧 터진다는 이유 '둘'

news.mt.co.kr/mtview.php?no=2021042110442018655

이투데이: 가상화폐 거품논란에도…테슬라 이어 위워크도 '비트코인 결제' 가능

www.etoday.co.kr/news/view/2017664

블록미디어:미 블록체인협회 간부 “암호화폐 단속 소문 사실 아냐”

www.blockmedia.co.kr/archives/175558

 

 

* 투자는 개인의 판단입니다. 해당 글은 절대 추천글이 아니며 정보전달을 위해 쓰였습니다.

* 이글이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비트코인

#암호화폐

#암호화폐논란

#비트코인규제

#비트코인상승요인

#김치프리미엄

#코인하락

#코인하락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