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투자

vix지수란? VIX지수로 미국주식 흐름 알아보기 @vix지수와 주식시장

by Lina♥ 2021. 10. 20.
728x90
반응형

VIX지수

 

 

미국주식 거래를 하시는 분이라면, vix지수(빅스지수)라고 들어보셨을 것 입니다. 오늘은 빅스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IX지수란? 

 


 

Volatility Index 약자로 변동성지수라고 말합니다. 미국 주식시장 변동성을 나태기 위해 개발된 S&P 500 지수옵션에 대한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 지수를 나타냅니다. 즉, 미래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는 지수입니다. 시장상황에 대한 정보, 수급과 함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인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입니다.

 

특정 종목을 매수 또는 매도할 권리(풋옵션 또는 콜옵션)에 투자자들이 얼마나 투자할지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vix 20(%) 이라고 하면 앞으로 한달간 주가가 20%의 등락을 반복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P 500 지수옵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높아질수록 vix지수는 올라갑니다. 변동성 확대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투자자들 심리가 불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vix지수를 공포지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Photo by Markus Winkler on Unsplash

 

VIX지수는 주식시장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VIX지수가 높아지면 주시시장에서 변동성이 커진다는 의미이고, 투자자들은 불안감이 높아지고 주식을 매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에 따라서 주가는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역으로 이때 공포심이 커진것이니 매수신호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공포에 사라'라는 격언에 기반한 거죠. 한편 최고점에 이르면 공포심리가 극에 달해서 주식이 바닥이라고 생각하고 반등 신호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2008년 금융위기때인 2008년 10월 24일에는 장중 89.53을 기록한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판 vix지수도 있습니다. 이름은 브이코스피(v-kospi)지수입니다. 코스피 200 옵션가격을 이용해 코스피 200 지수 변동성을 나타냅니다. 2009년 4월부터 처음 발표되기 시작했습니다. 

 

VIX지수 판단 기준

 


일반적으로 vix값이 30을 넘으면 불확실성,리스크, 투자자 공포에 의해 변동성이 높아졌다는 의미로 간주합니다. vix 값이 20 미만일 경우 안정적인 시장으로 봅니다. 

 

최근 vix지수 

 


 

출처: 구글 vix지수 

 

작년말까지는 코로나 이슈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이후에 주로 vix지수가 안정권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테이퍼링과 금리이슈로 변동성이 가끔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헝다그룹 파산, 미국 국채 불이행 이슈(잘 해결이 된 상태임)등 시장에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하면 vix지수는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서 높아집니다.

 

헝다그룹 파산설이 나올때는 vix지수가 30까지 올라갔었습니다. 이번 중국헝다그룹에 대한 불안심리가 약해지면서 vix지수는 급속도로 떨어져서 15일에 16.30을 기록했고 현재(19일)도 비슷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이글이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vix지수

네이버지식백과 시사경제용어사전 vix지수

fidelity:VIX변동성 지수에 대하여 투자자가 알아야 할 것들

https://www.fidelity.co.kr/insight-and-learning/learn-about-investing/what-is-volatility/volatility-index

글로벌이코노믹:VIX·CNN 지수, 급속도로 공포감 줄어…CNN 공포탐욕지수는 중립구간으로

https://cmobile.g-enews.com/view.php?ud=2021101621364531100647a96443_1&ssk=newmain_0_2&md=20211016214013_R

 

#vix지수

#빅스지수

#공포지수

#미국주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