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 상품

RP 이해하기 및 환매조건부채권 매매 (ft.키움증권RP)

by Lina♥ 2020. 7. 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RP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당장 지금 투자하지는 않는 투자 예비 돈이 있죠. 보통 이런 경우 CMA 통장을 이용해서 추가 이익을 얻죠. 하지만, 키움증권은 CMA통장이 없어요. 따라서 그럴 때 구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전략이 RP를 매수하는 거예요. 키움증권에서 RP를 어떻게 구입하는지까지 오늘 다뤄볼게요.

 

1. RP란(Repurchase Agreement)? 

    - 환매조건부 채권으로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 정해진 가격으로 동일 채권을 다시 매수하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단기 확정금리 상품 (그러니까 내가 매도할 때 정해진 가격으로 무조건 매수해준다는 얘기) 보유채권을 담보로 한 자금거래임.

 

2. RP 장점

(1) 안정성: 우량한 채권을 담보로 해서 거래 안정성이 높음 

              (매수 시 쓰여있는 금리 그대로 매도됨. 확정금리 형태예요. 적금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2) 단기 투자: 짧게는 7일인 RP 채권도 있음

 

(3) 수익성: 시중금리보다 높은 수준의 수익을 추구 (시기마다 상품마다 금리는 달라요. 적금보다는 낮지만 일반 입출금예금보다는 높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4) 유동성: 필요시 중도환매 가능 (단, 수시형 상품이 아닌 경우 중도환매 이율 적용) 

              (보통 약정기간보다 중간에 매도하면 약정 금리보다 낮은 금리가 적용돼요)

 

 

3. RP 거래하기

 

*최소 만원 이상 매수해야 돼요.

*매매시간: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매매 취소: 당일 매매내역에 대해서만 가능

*출금 방법: 만기일 혹은 환매수 당일 출금 가능. (만기 후에 매도 안 하고 내버려 두면 만기 후 이율이 적용돼요. 만기 알리미 신청해두시고 알림 오면 매도하시면 돼요.)

 

*채권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 상품이에요. 그래서 운용사를 믿을 수 있는 곳에서 하시는 것이 좋아요! 

 

*영웅문 S 접속 -> [ELS/채권/RP] 클릭 -> [RP] 클릭 -> [매수] 클릭 -> 약정 이율과 기간 확인 후 원하는 상품 클릭 ->  

매수 계좌 선택 및 매수 정보 입력 -> 투자성향 진단 (솔직하게 하시면 되는데 나중에 펀드나 위험한 상품 하실 때는 그러한 성향 맞춰서 해주시는 게 다시 안 해도 되어서 덜 번거로워요.)-> 투자성향 결과 확인 -> 투자설명서 등 주요 내용 확인 -> 매수신청 정보 확인 

 

*매수하시고 난 다음에 [주문내역], [잔고]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참고 하면 좋은 글:

저금리 시대! 배당주 투자 - 배당락일, 배당금 지급일 등 확인하는 법

 

* 그외 금융상품에 대한 글:

WR 이란? 신주인수권증권 이해하기 / WR 투자하기

신주인수권증서란? 신주인수권증서 (R) 이해하기

채권투자! 채권 구매하는 법

금 구매하기! 금 거래 시작하는 법 (ft. 키움증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