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국내주식투자

무상증자이해하기 _ 무상증자 후 주가 / 9월 무상증자 기업

by Lina♥ 2020. 8.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무상증자에 대해서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무상증자 일정이 있는 기업들까지 정리할 예정입니다.

 

(1) 무상증자가 무엇인가? 

 

    → 회사가 소유한 부동산 등의 가격이 장부가액(회계상 측정해 놓은 가격인데 옛날에 설정한 가격이니 보통 시가보다 싸게 되어있어요.) 보다 크게 상승하거나 회사의 이익이 상당히 축적된 경우 회사는 이를 자본금에 전입 후 늘어난 자본금만큼의 주식을 발행해서 주주에게 소유주식수에 비례해서 무상으로(공짜로) 배정하는 것. (주는 것)

 

자본금 전입이란?

 

회계상 자산은 부채(빚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타인자본이다.)와 자본(내가 가지고 있는 돈 등이라고 쉽게 생각하면 된다. 잉여금이랑 자본금으로 나누어진다. 자기 자본이다.)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자본은 잉여금과 자본금으로 구성되는데 잉여금은 '회사에 남은 돈'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따라서 잉여금에는 이익잉여금(회사가 사업해서 번 돈에서 비용 빼고 배당금 빼고 남은 돈이라고 생각하면 쉬움),

자산 재평가 적립금(부동산 같은 자산이 현재 평가해보니까 예전에 구입 당시 가격보다 높아서 발생한 차이 금액),

주식 초과 발행금(주가가 올라서 액면가보다 높아지니까 새로 주식을 발행하면 회사가 차이만큼 벌게 되는데 그 돈을 말함)으로 구성된다.

 

자본금은 주식 발행을 통해 모은 사업자금으로, 주식수에 액면가(주식을 처음 발행할 때 정한 가격)를 곱해서 계산할 수 있다. 무상증자는 회사가 돈을 들여서 주식수를 늘리는 작업이다.

 

즉, 무상증자란 잉여금인 금액 중 일부를 그만큼 주식으로 발행한 뒤에 기존 주주들이 가진 수에 비례해서 주식을 나눠준다. 그러면 잉여금은 줄고 자본금은 늘어나게 된다. 자본금 전입(구를 , 들 )은 '잉여금이 자본금으로 들어간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유상증사와 다르게 자본의 총액은 변함이 없다.

잉여금에서 자본금으로 이동한 것으로 외부에서 돈을 끌어온 것이 아니다. 

 

(2) 무상증자 과정?

 

    →  이사회 결의(이사회에서 무상증자 결정) ▶ 무상증자 배정 기준일 ▶ 상장(기준일 이후 약 1개월 후 해당 계좌로 자동으로 들어온다)  

 

(3) 무상증자를 받으려면 언제 사야 하는가? 

 

     → 기준일을 기준으로 

    기준일 -2 : 기준일에 결제된 주식을 보유하게 되니까 이날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함

    기준일 -1 : 권리락이 되는 날. 증자비율을 감안해서 전일 종가에 비해 기준가가 하락됨. (내가 산 주식 기준가가 수                      량이 늘어나니까 하락된다) 보유주식을 매도해도 권리 유지

    기준일: 권리가 확정되는 기준일임

    기준일+1: 권리가 배정된 것을(주식이 들어온 것을) 조회 가능함

(4) 무상증자와 주가

 

    → 보통 무상증자가 결정되었다는 공시가 나오면 주가가 상승하고 권리락이 되는 날은 무상증자 금액만큼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간주되어서 주가가 하락한다. (배당금과 같은 원리다. 배당금 관련 글을 읽으시면 더 이해가 쉬울 것이다. 

저금리 시대! 배당주 투자 - 투자 시 이것만은 필수로 알고 하자      )

 

하지만 이게 꼭 항상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 그렇다는 것이니까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5) 무상증자 권리 확인 방법(키움증권)    

    [업무] ▶[공모주/권리] ▶[권리 상세]에서 확인 가능

 

(6)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

    → 회사의 주가 관리를 하기 위해서임. 보유주식수가 늘어나는 주주들에게 이익이어서 주식의 인기가 좋아진다. 또한, 무상증자를 한다는 의미는 잉여금이 많다는 소리니까 회사 재무건전성이 높다는 시호로 시장에서 받아들일 수도 있다. 

 

(7)  무상증자 일정 (9월)

     

기준일 기업명
2020/09/07 (주)시큐센
2020/09/09 (주)모아데이타
2020/09/15 (주)아진엑스텍
2020/09/16 (주)테스나
2020/09/18 페이업(주)

 

*해당 글은 키움증권과 네이버 지식백과 무상증자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유상증자 이해하기 _ 유상증자 후 주가 및 유상증자 청약 방법 / 9월 유상증자 청약기업 및 9월 유상증자 권리락일 기업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행사) 이해하기 _ 스톡옵션 후 주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