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투자

테슬라 배터리데이 내용 정리 (9월 22일 battery day 후기)

by Lina♥ 2020. 9.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테슬라 배터리 데이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내용 정리에 앞서서 이번 테슬라 배터리 데이는 실검에도 오르고 주식시장이 테슬라 배터리 데이를 주목했습니다. 테슬라가 가지는 전기차 시장의 독점적 지위가 다시 한번 확인되는 자리가 아니었나 생각이 됩니다.

 

 

 

1. 새로운 배터리 셀:

(1) 배터리 가격 절감:

- 18개월 이내로 전기 자동차 배터리 가격을 56% 낮추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전기차 원가 절감 및 주행거리 늘리기 위해서 100% 니켈 양극재 배터리 개발을 얘기했습니다. (코발트를 사용하지 않는 배터리 개발에 착수) 장거리 주행용 트럭은 가격이 저렴하고 밀도가 높은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니켈을 사용한 배터리 개발에 착수한다고 합니다. 코발트를 쓰는 이유가 안정성 때문인데 니켈에서도 기술개발을 통해서 안정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머스크 발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기차는 현재 내연기관차보다는 비쌉니다. 그 이유가 전기차 배터리 때문입니다. 배터리 가격 절감을 통해서 대중성을 얻는다는 계획입니다. 이렇게 되면 전기차가 보조금 없이도 내연기관차와 동등하게 가격경쟁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이날 머스크는 저렴한 배터리를 통해서 약 3천만 원짜리 전기차를 생산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머스크가 저렴한 전기차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 배터리 주행거리 확대:

- 2017년 상용화한 배터리보다 주행거리가 16% 늘어난 배터리 개발을 발표했습니다. 백만 마일 주행가능하며 이는 전기차 구매 후 폐차까지 다 쓸 수 있는 거리입니다. 이 배터리 개발은 자체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기술은 셀과 동력이 되는 것을 연결하는 배터리 부분의 탭(배터리 뚜껑)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5배 더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주행거리를 16% 늘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배터리 셀은 가격 또한 킬로와트당 14%의 가격 절감 효과를 가집니다. 머스크에 따르면 이 배터리셀은 시범 공정 수준에서 시행될 수 있는 수준에 가깝게 왔다고 합니다. 

이 배터리 셀은 작년 인수한 미국 배터리 제조업체 맥스웰테크놀로지의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배터리 공정에서 건식전극 공정을 도입해서 효율성을 높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예측한 외국 유투버 글을 정리한 적이 있는데 하단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테슬라 배터리 데이 내용 예상 (테슬라 배터리 계획 알아보기)

 

 

3. 배터리 생산 계획:

- 2022년에 시간당 100기가와트, 2030년 시간당 3테라와트로 생산규모를 늘릴 계획입니다. 1 테라와트는 1000 기가와트입니다. 지금 당장 배터리 생산을 늘리기는 어렵습니다. 머스크도 예산 문제보다는 효율적인 배터리 생산에 대해서 강조했습니다. 배터리 생산 공정에 혁신을 줄 기술 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4. model s 세단 플레이드 버전 공개 (2021년 출시) : 

-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520마일의 충전 범위를 가지며 2초 이내에 0에서 60까지 속도를 도달할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200 mph입니다. 가격은 139,990 달러입니다. 지난 9월에  Laguna Seca 레이스에서 공개된 모델입니다. 

5. 배터리 발주 지속 (얼른 머스크 트위터):

- 파나소닉에도 계속 생산량 증설을 요구했었습니다. 병목현상에 의해서 배터리가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전기차 시장은 계속 확대해 나가는데 배터리 공급이 그에 비해 부족한 상황입니다. 테슬라는 이미 배터리 데이 전부터 자체 배터리 생산을 얘기해 왔었고 이는 단기간에는 불가능합니다. 테슬라 CEO는 트위터를 통해서 파나소닉, CATL, lg화학 등의 배터리를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고 트위트 했습니다. 

6. 자율주행 자동차:

- 테슬라는 현재도 자율주행 시 사고율이 0.3으로 경쟁사의 10분의 1입니다. 머스크는 '자율주행을 위한 8개의 카메라를 사용한 3D 입체 영상 시스템을 제작하고 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한 달 뒤에 베타 서비스이긴 하지만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레이더를 사용하는 방식과 달리 비디오를 찍어 사람 눈과 같이 인식하는 장애물 식별 방지 시스템을 사용 중입니다. 

* 주가 동향

- 테슬라 주가는 장중 5프로, 장외 7프로 급락했습니다. 기대에 못 미쳤다는 시장 반응 때문입니다. 그전부터 나온 내용이 많았고 트위터로 기대감을 높여왔던 머스크의 발언의 영향입니다. 기대할 것이 많다는 발언에 비해서 상상하지 못한 기술 발표나 새로운 모델이 등장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신형 배터리에 대한 구체적인 양산 계획이 없기 때문에 상용화 여부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테슬라가 대규모 배터리 셀 생산 경험이 없기 때문인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