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인 현대모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ART 사업보고서를 기반으로 기업과 사업내용을 알아보고 매출 현황, 주가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업보고서는 회사에서 작성한 자료로 우호적일 수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사업 내용
1. 기업 개요
1977년 6월 25일 설립되어서 1989년 9월 5일 코스피에 상장되었습니다. 자동차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과 AS용 부품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현대기아자동차에 사용되는 자동차 부품을 현대모비스에서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을 조립,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동ㆍ조향ㆍ에어백ㆍ램프 및 전장ㆍ전동화 부품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현대자동차와 기아 및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성장 및 외부 수주 역량 강화를 위해서 꾸준하게 연구개발비를 늘려오고 있습니다. 10년에는 0.3조 원이었고 20년에는 1조 원, 25년 1.7조 원으로 지속 확대 중입니다. 21년 1분기에는 연구개발 투자에 2,480억 원, 시설투자 1,113억 원을 집행했습니다.
* 현대모비스 성장 비전:
현대모비스 중장기 성장전략(Transformation X-Y-Z)는 세 가지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이를 통해서 종합 자동차 부품 제조기반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하고 플랫폼과 시스템 중심의 글로벌 선도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Transformation X는 '글로벌 사업자로의 혁신'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자율주행과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분야 핵심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해외 완성차 업체로의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Transformation Y는 '사업 모델 혁신'입니다.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서 사업 범위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현재 현대모비스는 이를 위해 러시아 IT기업 얀덱스와의 기술 및 사업 제휴를 통해 레벌 4 자율주행 로봇 택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Transformation Z는 '장기 신성장 사업 발굴'입니다. 혁신 기술에 기반한 신사업 추진으로 최소 10년 이후 미래를 대비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정부사장에 따르면 “현재 그룹 차원에서 UAM 사업 분야에서의 협력을 모색 중이며, 현대모비스가 진출 가능한 분야와 사업 모델을 검토하고 있다”며 “UAM 사업에서 전동화 추진체, 항공 전장 등 분야에서 현대모비스의 사업 역량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맥락으로 최근 현대모비스는 항공 모빌리티 부품, 로봇 부품의 제조 판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습니다.
어디까지나 이러한 전략들은 현재 비전 제시이고 진행 중인 상태임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사업 개요
현대모비스의 사업은 현재 크게 3가지 부분입니다. 모듈 제조, 핵심부품 제조, AS 부품입니다. 매출 구성은 21년 1분기 기준으로 모듈 및 부품 제조 사업부문이 81%, A/S용 부품 사업부문이 19%입니다. 2021년 1분기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19 기저효과 및 전동화 부품 판매 증가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A/S용 부품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19 영향에서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으나 환율 감소 영향으로 매출이 소폭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하단 표는 DART 정기보고서에 있는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입니다.
* 시장 현황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계의 2019년 기준 총매출액은 2018년(71.4조 원) 대비 6.5% 증가한 76.1조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중 신차 제조 목적으로 국내 완성차업체에 공급한 OEM 부품의 공급 실적은 총매출액의 66.5% 수준인 약 50.6조 원이며, 보수용(A/S)으로는 약 3.5조 원(4.7%), 수출용으로는 약 21.9조 원(28.8%)의 공급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2021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 19 기저 효과로 판매량에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매출 현황
2021년 1분기까지 매출이 발표되었습니다. 2021년 1분기 매출은 9조 8,158억 원, 영업이익은 4,903억 원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기저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6.5%, 35.9% 증가했습니다. 현대자동차ㆍ기아의 분기 합산 생산량이 2020년 동기 대비 15.8% 증가하였고,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차량 생산량은 73.3% 증가했습니다. 다만, 코로나 영향에 따른 운송비 증가와 비우호적 환율 영향 등이 전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치면서, 모듈 및 핵심부품의 영업이익률은 0.7%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 생산량에 따라서 매출이 좌지우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기차 실적, 생산량에도 꾸준하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하단 사진은 네이버 금융에서 가져온 전년도 4분기 현대모비스 실적과 21년도 1분기 매출 현황입니다.
보시면 전년도 2분기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증가하다가 21년도 1분기에 전분기 대비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 업계가 반도체 수급 문제로 생산중단 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량이 감소하게 되면 부품사인 현대모비스에는 부정적 영향이 오게 됩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하단 사진은 네이버 금융에서 현대모비스 주가 차트를 캡처한 사진입니다. 이처럼 현대모비스는 최근에 주가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1월 11일에 주가가 최고점을 찍고 현재는 고점에서 31% 하락한 상태입니다. 1월 11일에는 애플카 뉴스에 현대자동차와 함께 주가가 급등했다가 사실무근이라는 기사와 함께 급락했었습니다.
28일 오늘은 현대차와 GM 등이 차량용 반도체 공급에 따라서 공장 재가동을 한다는 소식에 의해서 2.58% 상승 마감했습니다.
출처: DART 현대모비스 분기보고서
현대모비스 홈페이지, 보도자료
https://www.mobis.co.kr/kr/intro/contentsid/949/index.do
네이버 금융 현대모비스
https://finance.naver.com/item/news.nhn?code=01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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