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 상품

주식연계채권 정복하기 / 전환사채 , 신주인수권부사채 , 교환사채 이해하기 / CB사는 법

by Lina♥ 2020. 9. 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연계채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W는 예전에 따로 자세하게 다룬 적이 있습니다. 주식연계채권을 한 번에 비교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서 같이 정리했습니다.

 

(BW는 간략하게 정리했으니 BW가 더 궁금하시다면 하단  관련 글을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BW 란? 신주인수권부 사채 이해하기 

 

1. 주식연계채권이란?

 

- 기업은 자금을 조달할 때 '은행에서 차입을 하는 대출의 방법', '주식발행으로 대금을 모으는 것' (IPO, 유상증자 등 - 예로 lg화학이 물적분할을 통해서 ipo를 하겠다는 계획도 자금 조달을 위해서였습니다.  ) '채권 발행(회사채, 주식연계채권 등) 을 통해서' 대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즉, 주식연계채권은 기업에서 자금을 모으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채권에는 회사채와 주식연계채권으로 나누어집니다. 회사채는 채권 거래에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채권이 회사채입니다. 주식연계채권은 주식과 연관되어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채권입니다. 그 종류에 따라서 행사하는 권리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가 주가가 상승하면 주식에 대한 권리 행사를 통해서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채권이긴 한데 주식과 연관된 채권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주식연계채권 종류 알아보기 

 

(1) CB 란? (전환사채) 

 

- 영어로 convertible bond의 약자입니다. 직역하면 바꿀 수 있는 채권입니다. 사채 중에서 신규 발행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전환권)를 가지는 사채를 의미합니다. A라는 기업의 전환사채를 가지고 있다면, 일정기간이 지난 후 A기업 채권을 A기업 신규 발행 주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채 발행 시 '액면금액, 이자율, 만기일 (회사채 특징들) + 전환가액, 전환청구기간 (전환사 책만의 특징)' 등이 공시됩니다. 전환가액은 주가 하락 시 재조정 조건이 있으며 세부 옵션으로 콜옵션과 조기상환청구권 옵션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 콜옵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하단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콜옵션이란? 

 

(2) BW 란? (신주인수권부사채) 

 

- 영어로 Bond with Warrant입니다. 권리가 있는 채권이라는 뜻입니다. 이때 권리는 신규 발행한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신주인수권이라고 말하며, 해당 주식을 특정한 가격에 인수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규 발행한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사채입니다. 즉, 신주인수권과 채권이 결합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서 A기업의 채권으로 권리를 행사해서 A기업 신규 발행주식을 인수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식으로 전환 시 채권이 소멸되는 전환사채와 다르게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인수권 행사와 상관없이 채권은 유지됩니다. 다만 신주인수권 행사를 하려면 투자자의 추자자금이 필요합니다. 채권 이자소득과 주식 자본이득을 모두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이자율이 전환사채보다 낮습니다. 

(BW는 간략하게 정리했으니 BW가 더 궁금하시다면 하단  관련 글을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BW 란? 신주인수권부 사채 이해하기 

(3) EB 란? (교환사채) 

 

- 영어로 Exchange Bond입니다. 직역하면 교환하는 채권입니다. 교환사채는 회사가 보유한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사채입니다. 예를 들면,  A기업의 채권으로 A 기업의 주식 또는 A기업이 보유한 주식으로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와는 주식을 특정한 가격에 채권과 교환한다는 의미에서 공통점을 가지나 전환사채와 달리 교환대상이 발행사의 주식뿐만 아니라 제삼자의 주식, 채권 등 다양하다는 점에서 차이를 가집니다.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할 때 투자자가 추가적으로 지불할 투자금이 없다는 점에서 신주인수권부사채와 차이를 가집니다. 

 

또한, 신주 발행이 아닌 기존 주식으로 교환한다는 점에서 자본금의 변동이 없습니다. 상장회사는 교환사채 발행 시 발행이율, 이자지급조건, 상환기한 및 전환기한 등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3. CB 거래방법 (키움증권)

 

- 영웅문S 어플에서 [els/채권/rp] → [장내채권] → [주문] → [돋보기 클릭] [종목검색에서 채권 유형 클릭] [전환사채 선택] 이렇게 하면 현재 거래 가능한 전환사채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주문창에서 매수, 매도가 가능합니다.

현재 장내 거래되는 전환사채는 '부산주공 4CB' , '풀무원 66CB', '한화건설 85EB' 이렇게 3가지입니다. 

 

어플에서 메뉴로 들어가시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 해당 글은 키움증권 블로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