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일지

주식투자 2021년 1월 투자 일지

by Lina♥ 2021. 2. 2.
728x90
반응형

 

1월  투자일지

 

1월 동안 국내 및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혹시 공유하시고 싶은 내용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월 국내 주식 투자 


 

1월 국내 주식투자 한줄평

 

: 무섭게 오르다가 막판 조정! 그럼에도 많이 오른 증시, 코스피 3,000 시대 

 

1월 국내 주식 투자 

 

- 1월은 초반에는 일부 종목을 매도해서 더 유망해 보이는 종목으로 매수를 했습니다. 1월 투자 중에서 아쉬운 점은 코스닥 바이오 주식 투자 실패입니다. 사실 바이오 주식을 잘 사지 않는 편이지만, 요즘 이슈가 많이 되고 있어서 코스닥 주식으로 하나 샀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임상이나 물질에 의존을 많이 하는 우리나라 바이오 주식 특성답게 임상 실패 소식으로 주가가 하한가를 갔었습니다. 손절 후 다른 주식으로 갈아탔지만, 바이오 주식은 신중해야 된다는 점을 다시 깨달았습니다. 앞으로는 바이오 섹터는 etf나 해외주식 위주로만 투자할 계획입니다. 

 

1월은 주요 기업 실적시즌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실적시즌은 대체로 선반영 된 주가로 인해서 실적 발표 당일에는 주가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번 분기 실적시즌에는 실적 발표 후 주가 반영이 되던 모습과는 대조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이 견고한 실적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시장 컨센서스 또한 그만큼 높아져있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적 발표 시즌에 맞춰서 일부 기업 주식들을 매도했습니다.  작년에 매수해서 수익률이 100%가 넘는 종목도 있었지만, 수익이 10%도 되지 않는 종목도 있었습니다. 다만 실적시즌 후 주가 움직임이 기대한 만큼 보이지 않아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우상향 하는 장세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익이 날 경우에만 매도하고 있습니다.)

 

1월 말에는 조정이 오면서 매수 포지션을 주로 취했습니다. 특히 29일에 여러 종목을 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장이 다시 반등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서, 가지고 있는 주식 중에서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종목들 위주로 물타기를 했습니다.

 

 조정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추측들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게임스탑 종목에 의한 공매도 헤지펀드의 손실입니다. 손실을 본 헤지펀드들이 보유종목들을 매도해서 현금화하고 게임스탑과 같은 몇몇 종목들의 과도한 변동성이 시장에 불안을 가져왔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도 공매도가 뜨거운 감자입니다. 과거와 다르게 인터넷, 유튜브 등으로 개미들이 빠르게 정보를 공유하고 담합하고 있습니다. 이전과는 다른 형태의 시장 흐름에 대해서 공부해야겠습니다.  

 

2월부터 바로 반등할 줄은 몰랐지만 2월 출발이 좋아서 좋습니다. 

 

원래 매매회전율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장세여서 그런지, 1월은 매매가 잦았습니다. 2월도 현금을 일부 확보하면서 높은 매매회전율을 가지고 갈 계획입니다.  

 

 

Photo by Jason Briscoe on Unsplash

 

1월 미국 주식투자 


 

- 미국 주식은 소규모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매가 없는 달도 존재합니다. 1월 같은 경우에는 DQ 종목을 매도하고 퀄컴을 매수했습니다. 

 

DQ종목은 일단 수익률이 100%가 넘었고 차이나 리스크가 불안해서 매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바이든이 취임했고 태양광 산업과 DQ회사가 가지는 벨류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판단으로 생각됩니다. 소액을 투자했었지만, 제가 매도 후에도 승승장구하는 주가를 보니 많이 반성하게 됩니다. 항상 한 가지 생각에 치우쳐서 매매를 결정하면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DQ를 매도하고 생긴 현금으로 퀄컴을 매수했습니다. 퀄컴의 다가오는 실적 발표가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5G 관련 대표주이면서 많은 특허권들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많은 수익과 그 수익을 다시 연구비용으로 재투자하는 선순환이 잘 이루어지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퀄컴은 장기 보유하려고 합니다. 

 

1월을 돌아보면 조정에도 불구하고 국내나 미국이나 둘 다 증시가 우상향 하는 장세였습니다. 개인적인 투자 기록이니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기를 기원합니다.

 

 

* 투자는 개인의 판단입니다. 해당 글은 절대 종목 추천글이 아니며 정보전달을 위해 쓰였습니다.

* 이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