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일지

테슬라 117% 수익 인증 - 2020년 6월부터 테슬라(TSLA) 투자일지

by Lina♥ 2021. 1. 12.
728x90
반응형

제목: 테슬라 투자일지

 

 

주식투자를 국내와 미국으로 활발하게 하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개인적인 보유 종목 공개나 투자 현황에 대해서 글을 쓰는 것에 대해서 조심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투자 인증 콘텐츠가 많은 점과 기록이라는 장점을 떠올리며 글을 작성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수익률이 좋은 종목부터 여건 되는 대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최근 장이 좋았고 그 덕분에 좋은 수익률을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투자 경험을 솔직하게 공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저는 사서 계속 같은 수량을 쭉 가지고 있기보다는, 상황별로 일정 수량은 남겨두고 소량씩 사고팔고 합니다. 그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2020년 6월부터 현재까지 테슬라 투자일지


 

2020년 6월 10일 첫 거래  

 

6월 10일 872.15달러로 한주 테슬라를 매수했습니다. 이게 테슬라 거래 시작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도 무섭게 올라간다 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낮은 가격입니다. 이 당시는 미국 주식 예수금을 늘리고 있는 시기여서 많이는 안 사고 한주만 일단 샀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면서 테슬라에 대해서 더 연구했습니다. 외국 자료들도 보고 관련 지식도 찾아봤습니다. (전기차 관련해서 한국에서는 현기차 주식을 매매했어서 연관되어서 자료를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실 많이 지나서 잘은 기억 안 나는데 전기차 시장이 커질 것이고 테슬라가 가지는 독점적 지위에 끌려서 추가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애플과 비슷한 느낌이라고 생각했고 테슬라가 가지는 마케팅 전략도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2020년 6~7월 추가 매수 

 

위에 언급한 여러 가지 이유로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액분전이라 비싸서 많이는 못 샀습니다. 중간에 약간 하락할 때 소량 매도하고 같은 수량 다시 매수했습니다. 확인해보니 매매단가가 별 차이가 없으니 양도소득세 생각하면 좋은 판단은 아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후 테슬라가 액면분할 발표가 있었습니다. 기억해보면 9월 배터리 데이와 액면분할 소식이 겹쳐서 기대감이 상승했던 시기입니다. 저 또한 액면분할 전에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관련 블로그 글 링크 (클릭하면 해당 글로 넘어갑니다.) 

 

테슬라 액면분할 발표 

테슬라 배터리 데이 내용 예상

 

 

2020년 9월 테슬라 주가 하락과 추가 매수

 

당시 액면분할이 8월 31일에 실시되고 9월 1일부터 테슬라 주식이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액면분할 이벤트도 끝났고 9월에 있었던 배터리 데이 내용도 실망이라는 것이 시장의 평가였습니다. 두 가지 모두 제 블로그에 글을 작성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배터리 데이는 내용 예상과 실제 내용 둘 다 작성했었습니다. 내용 예상은 미국 유튜버  동영상 링크와 함께 내용을 정리해서 작성했었습니다. 내용이 꽤 맞아서 신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미국 주식은 원어로 자료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어로 작성된 글은 편향된 시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번역기를 돌리면서 보니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배터리 자체 개발 뉴스가 나오고 우리나라 배터리 주도 그 당시 주가 타격을 받았었습니다. 세 번째 이유로 3분기에 기대되던 S&P 500 편입이 좌절되었었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더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기준은 충족했으니 다음 분기를 충분히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당시 아직 평가 손익이 플러스인 상태라 심리적 압박이 덜 했고 예수금 여유도 있었어서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다만 S&P 500에 대해서 '다음 분기나 차후에 편입 가능하겠다'라는 생각을 했음에도 더 많이 사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관련 블로그 글 링크 (클릭하면 해당 글로 넘어갑니다.) 

 

테슬라 배터리데이 내용 정리

테슬라 9월 주요 일정 (배터리데이 날짜 )

 

테슬라 자동차 사진

 

2020년 11월 테슬라 S&P 500 편입 소식 

 

11월 17일 테슬라 S&P 500 편입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주가는 바로 반응했습니다. 그때 갑자기 너무 오르는 주가에 한번 일부를 매도했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더 오를 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금 낮은 가격에 똑같은 수량을 결국 다시 매수했습니다. 수수료 제외하면 얼마 남지도 않았습니다. 물론 다시 안 샀으면 정말 아찔 했겠지만, 그 당시 하루정도 지나고 샀으면 더 싼 가격에 살 수 있었을 텐데 그 점이 아쉽습니다. 타이밍을 맞춘다는 것은 욕심이겠지요. 

 

그 외 10월에는 3분기 실적 발표와 10월 20일 자율 주행 공개 배타 서비스 시행이 있었습니다. 

 

관련 블로그 글 링크 (클릭하면 해당 글로 넘어갑니다.) 

 

테슬라 S&P 500 편입 

테슬라 3분기 실적 사상최대!

테슬라 자율주행 이벤트! 

 

2020년 12월 테슬라  S&P 500 편입

 

테슬라가 연일 주가가 고공 행진했습니다.  편입 즉후에는 주가가 빠진다는 전망이 파다했습니다. 저 또한 적당한 조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절반 조금 안 되는 수량을 편입 날인 19일에 매도했습니다. 매도 자체에는 후회가 없습니다. 예상대로 조정은 왔지만 하락폭은 예상치보다 낮았습니다. 역시 테슬라였습니다. 그 후로도 바이든 정부에 힘입어 더 오르고 있습니다. 편입 날 매도한 후 추가 매수는 하지 않았습니다. 매도 금액으로 다른 주식을 매수했고 너무 올랐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더 다양화한 것에 만족합니다.  

 

현재 

 

현재 매도 후 남은 절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익률이 117%입니다. 테슬라로 더 많은 돈을 버신 분들이 많아서 엄청 높은 수익률이라고는 생각 안 합니다. 정말 한 해 동안 엄청 오른 종목입니다. 앞으로도 테슬라는 전량 매도보다는 홀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변할 수도 있는 거지만 일단은 그렇습니다. 향후 테슬라 관련 중요 소식이 있으면 블로그에 공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리하고 보니 테슬라 주가 흐름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현재 테슬라 수익률을 인증하고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테슬라 계좌 인증

 

* 투자는 개인의 판단입니다. 해당 글은 절대 종목 추천글이 아니며 정보전달을 위해 쓰였습니다.

* 이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