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국내주식투자

[주식초기세팅] 키움증권 증거금률 변경하기 (ft.국내주식 및 해외주식)

by Lina♥ 2020. 7.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증권계좌에는 증거금률이라는 개념이 있어요. 이게 어떤 개념이고 키움증권 어플에서 어떻게 설정 가능한지 알아볼게요.

 

 

 

1. 증거금 제도란?

 

: 주식거래를 할 때 보유하고 계신 금액보다 2.5~2.8배 많은 금액을 주문이 가능해요. 이러한 제도를 증거금 제도라고 해요. 이때 계좌별로 증거금률을 등록 가능해요. 아무래도 보유금액 외의 금액은 미수금이라고 해서 미수금(대출)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자(미수 이자율 : 연 9.7%_ 키움증권 기준)도 내요.  따라서 안전하게 투자하는 성향이라면, 100% 증거금으로 설정해 놓으시면 됩니다. 100% 증거금이면 보유금액만으로 주문이 되기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설정을 40%나 스펙트럼 증거금으로 되어있는데 모르고 있다면,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고 미수금으로 매수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한 번씩 꼭 설정확인하시길 추천드려요.

 

2. 증거금률 변경하기 (ft. 영웅문 S 및 영웅문 S글로벌) 

 

: 먼저 영웅문 S에서 증거금률 변경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영웅문 S 앱 접속 -> 업무 메뉴 클릭 -> 계좌 정보 클릭]

그러면 제일 먼저 증거금률 변경이라는 메뉴가 보여요. 밑에 있는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니까 원하시는 증거금률을 선택하시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변경 가능시간은 오전 7시부터 밤 11시까지이고 1일 1회만 변경 가능해요. '스펙트럼 증거금'이랑 '스펙트럼 플러스 증거금'에 대해서는 밑에서 설명할게요.

 

 

 

 

 

 

영웅문 S글로벌에서는 [영웅문 S글로벌 접속 -> 업무 메뉴 클릭 -> 해외주식 업무 -> 글로벌 스펙트럼]

그러면 현재 계좌 증거금률이 국가 거래소별로 볼 수 있어요.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조회가 돼요.) 여기서 증거금률 변경을 원하시면 스펙트럼 증거금 유의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거래소별로 변경 등록하시면 돼요.  

 

 

 

 

3. 스펙트럼 증거금과 스펙트럼 플러스(+) 증거금 

 

(1)스펙트럼 증거금 제도


:
기존에 모든 종목에 대해서 증거금률이 40%랑 100%로만 구분 적용되었었는데, 종목별로 특성에 따라서 20%,30%,40%,100% 로 세분화한 증거금률을 적용해요. 따라서 종목별로 시장 변동성이나 위험 여부 등을 따져서 증거금률이 결정되고 이는 시세 및 주문화면의 종목명 앞과 정보란에서 증거금률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럼 이때 100% 증거금률을 받는 종목들은 '보통 관리, 이상 등급 종목, 투자유의, 정리매매, 신주인수권 증권 종목'과 키움증권에서 지정한 종목이에요. 보통 이런 종목은 투자를 다시 고려해 보시는 게 나을 것 같네요. 증거금률 별 종목 군은 3개월에 한 번씩 변경되고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확인 가능해요. 다만, 100% 증거금률 종목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고 하네요.  

(2)스펙트럼 플러스 증거금


:
키움증권에서 선정한 우수 고객만이 신청 가능한 증거금 제도라고 해요. 아무래도 우수고객 혜택이니까 미수금이 더 가능하겠죠? 그래서 증거금 30% 종목은 증거금 20% 적용, 40% 종목은 30% 적용, 50% 종목은 40% 적용, 60% 종목은 50% 적용된다고 하네요. (단, 종목 증거금률 20%, 100% 종목은 기존 증거금률 유지)

 

저는 개인적으로 미수금이 이자도 높고 '빚을 내서 투자하면 평정심을 유지하는 게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아직 증거금률 100%로만 거래하고 있어요. 하지만 투자하실 종목에 자신이 있고 손쉽고 빠르게 더 큰 금액을 투자하기 원하신다면 이용할 수 있는 제도가 증거금 제도라고 생각해요. 그러면 오늘도 모두 성투하세요!

 

[관련 글 정리]

* 주식 계좌 개설이 처음이라면:

 

[주식초기세팅] 주식사는법 _키움증권계좌개설방법_ 국내주식 및 해외주식 계좌 개설

[주식초기세팅] 국내 주식 수수료 제일 싼 곳은? _ 증권사 진행 이벤트 정리

[주식초기세팅] 해외주식수수료 비교 및 해외주식 증권사 이벤트 정리

[주식초기세팅] 키움증권 미국주식 원화주문 신청하기 _ 원화주문금액 설정법

[주식초기세팅] 주식대여체결하기! 주식 대여 서비스란? (ft.키움증권 및 kb증권)

 

* 국내주식이 처음이라면:

 

[주린이 전용] 저금리 시대! 배당주 투자 - 우선주란? , 배당락일, 배당금 지급일 등 확인하는 법

[주린이 전용] 주식투자 판단 참고사항 1편 - 재무제표 보는 법

[주린이 전용] 주식투자 판단 참고사항 2편 - 기타(증권사리포트, 주변인들 등등)

[주린이 전용] 한국주식거래시간 _ 장전후거래 주문 방법(ft.키움증권)

[주린이 전용] 국내 주식 주문 유형별 매매방법

[주린이 전용] 장중 일반 매매 정지 유형 (VI, 서킷브레이커,사이드카)

[주린이 전용] 주식 투자 투자자 종류 및 키움증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

 

 해외주식이 처음이라면:

 

[해외주린이 전용] 해외주식 주문종류 및 종류별 매매방법 (ft.키움증권 영웅문S글로벌)

[해외주린이 전용] 미국증시 거래시간 및 미국증시 휴장일

[해외주린이 전용] 해외주식 재무제표 보는 곳 - (영웅문S 글로벌 및 인베스팅 닷컴)

[해외주린이 전용] 해외주식투자 사이트 추천 - CNN공포와 탐욕지수 및 인베스팅 닷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