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책 리뷰 (스타트업, PM 관련)

직무책 후기 - 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by Lina♥ 2022. 2. 3.
728x90
반응형

이 책을 읽게 된 이유


회사에서 서비스를 론칭하려고 하는데 기획을 맡게 되었다. 스타트업이다 보니 해당 업무를 하던 사람은 없었고 내가 맡아서 하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여러가지 자료를 찾고 공부를 하면서 나만의 방식대로 기획서를 만들어 가고 있었다. 그때 이책을 만났다. 부제인 '사수 없이 시작하는 웹/앱 프로덕트 실전 입문서'가 나에게 딱 와닿았다. 그 당시 나에게 필요한 책이었고 두께가 꽤 되었지만 필요에 의해서 빠르게 읽었다.

서비스기획스쿨리뷰


간단하게 책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이 책은 롯데 이커머스에서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는 도그냥이 기획 직무가 어떻게 돌아가고 기획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차근차근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한다. 물론, 롯데이커머스는 부서가 많은 대기업이고 사용하는 툴이나 기획서는 예전 방식이다. (PPT, 엑셀을 이용해서 기획서와 관련 서류를 작성한다. 다만, 나도 이게 더 편해서 나에게는 맞았다.) 만약 피그마나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회사에 다닌다면 안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참고용으로 충분히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서비스 처음 기획부터 마무리 피드백까지 한 과정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QC 등 테스트 부서가 없는 회사도 있을 것이고, 개발팀, 디자인팀 따로 따로 미팅을 할 규모가 안될 수도 있다. 각자 상황에 맞게 책을 참고하면 된다.

이 책을 추천하는 대상


저자는 서비스 기획자라는 용어의 뜻에서 부터 책을 시작한다. 나는 인터넷에서 접한 정보들이 한번 쭉 정리되는 느낌이라 좋았다. 실질적인 예들을 보면서 '실무에서 이렇게 적용해야 겠다'는 생각도 많이 했다. 개발자, 디자이너랑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기재되어있다.

이런 점에서 현재 PM업무에 익숙한 사람보다는 이제 막 신입이 되었는데 직무에 대해서 알고 싶다거나, 나 처럼 PM직무를 수행해야 되는데 사수가 없는 경우 추천한다.

이책의 부록에는 면접 모법답안에 대해서도 적혀있다. PM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에게도 도움이 될 책이다. 갈수록 직무 면접에 대한 중요도가 커지고 있고 본인이 어떤 업무를 진행하게 될지 알게 된다면 면접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롯데이커머스에서 사용하는 IT 용어들에 대해서도 기재하고 있다. 롯데이커머스 입사를 희망한다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반응형

이 책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1장에서는 서비스 기획자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직무소개 정도이다. 이 직무가 무엇이고 어디서 일할 수 있는지 등이다. 저자의 얘기처럼 외국에는 없는 용어인 서비스기획자의 롤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에서 애매하다는게 공감이 갔다.

2장에서는 서비스 기획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다룬다. 서비스 프로젝트를 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소개한다. 서비스 전략을 어떻게 세우는지, 다른 서비스 UX를 어떻게 분석하고 공부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3장에서는 프로젝트 실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프로세스 설계와 요구사항 정의서, 화면설계서, 사용자 스토리 등 산출물에 대한 예시가 각가가 있어서 이해가 용이하다. 이 모든 서류들을 모든 서비스 기획에서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본인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면 될 듯 하다. (각 용어에 대해서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용어를 혼재해서 쓰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서로 힘들다.)

4장 프로젝트 진행시 개발자, 디자이너와 어떻게 협업해야 될지 알려주고 있다. 서비스는 혼자 만들 수 없다. 잘 협업해서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PM의 역할이다. 계속 수정하고 피드백하고 그 과정의 연속에서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작가의 경험담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다.

5장 서비스의 탄생은 서비스가 오픈하는 과정과 오픈한 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서비스는 오픈한다고 끝이 아니다. 피드백을 하고 수정해 나가야 한다.

Photo by NEW DATA SERVICES on Unsplash


총평


서비스 기획자를 꿈꾸고 있다거나 이제 막 시작했다면, 정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책이다. 다만, 나는 선례가 없는 회사에서 기준을 잡으려고 많이 참고했다. 하지만, 회사에 사수가 있다면, 사수가 어떻게 하는지 그전 기획서들을 더 파고들고 기준으로 삼기를 추천한다.

(이 분이 강의로도 유명하다고 한다! 서비스 기획 스쿨이라는 강의를 책으로 옮긴 것이라고 한다.)


* 이글이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